sang of leaves, of leaves of gold, and leaves of gold there grew
Of wind I sang, a wind there came and in the branches blew.
Beyond the Sun, beyond the Moon, the foam was on the Sea,
And by the strand of Ilmarin there grew a golden Tree.
Beneath the stars of Ever-eve in Eldamar it shone.
Galadriel's Song of lorien
요정 분파 신다르Sindar는 숲과 강변과 바다와 모든 자연을 사랑한다.
이들은 대부분 어두운 배색의 머리카락을 가지고 있지만 금발도 나타날 수 있다. 육체적으로 이들은 놀도르 요정에 비해서 덜 강인한 편이지만 청력과 시력이 뛰어나다. 신다르는 궁술과 노래를 즐기며 바닷가와 숲에서 살아가는 텔레리 요정의 한 분파이다. 과거 놀도르에게 세 차례 학살을 당했기 때문에 요정에 따라 놀도르를 꺼리는 경우도 있다. 놀도르 중 명석한 현자와 대장장이인 이들이 많았다면 신다르들은 아름다운 가수이자 자유로운 나그네들이다.
현재 적지 않은 요정이 가운데땅에 남아있으며, 이들은 회색항구 주변의 린돈, 깊은골, 초록숲, 곤도르 동부의 이실리엔 등에 거주한다.
2시대 3320
3시대 2
2 - 1050
1050 - 1448
2475
2510
2910
2970 - 3021
신의 축복을 받았던 인간 왕국 누메노르의 멸망
누메노르 망명자들이 곤도르와 아르노르를 건국하다
사우론이 몰락하다
사우론에게서 절대반지를 탈취한 이실두르, 죽다
곤도르의 전성기
이실리엔의 풍요와 신록이 지속되다
곤도르 쇠퇴 시작
모르도르에 의해 이실리엔이 참화를 겪다
로한 건국, 곤도르와의 동맹 결성
끊임없는 침략에 못 이겨 이실리엔이 결국 버려지다
소수의 특공대만이 남아 이실리엔을 수호하다
반지 전쟁
프로도와 샘와이즈가 파라미르의 수호 하에 이실리엔을 통과하고, 사우론이 완전히 몰락하다
파라미르가 이실리엔의 영주가 되다
레골라스의 지도 하에 요정들이 이실리엔에 정착하다